본문바로가기
Q 포트폴리오 준비도 해주나요?
A
더조은 IT진학학원은 무엇이든지 대신해주지 않습니다. 다만,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하우와 피드백을 제공합니다. 자기소개서와 면접 역시도 방향성을 설정하고 학생의 기본 경험과 스펙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 또한 IT진학진로연구소의 컨설턴트 상담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고 준비사항을 점검받을 수 있습니다.
Q 한국디지털미디어고 IT우수인재 전형에 떨어지면 서울지역 미래인재전형에 지원할 수 없나요?
A

없습니다. IT고는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을 각각 1회씩 지원할 수 있습니다. 한국디지털미디어고의 IT우수인재 전형과 서울지역 미래인재전형은 모두 특별전형에 해당됩니다. 만약 IT우수인재 전형에 떨어지면 한국디지털미디어고의 창의인재전형(일반전형) 또는 서울지역 일반전형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. 

Q 특성화고인데 대학진학에 불리하지 않나요?
A

일반고가 대학진학의 지원범위가 넓지만, 상위권 IT고는 내신관리가 일반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고, 비교과활동(동아리 및 방과 후 활동, 진로활동 등)이 활발히 진행되어 학생부종합전형이나 SW특기자전형에 유리합니다. 또한 친구들과 대회나 공모전, 프로그램 개발 등의 프로젝트를 준비하여 활동실적 준비가 일반고에 비해 유리할 수 있습니다.  

Q IT를 해본적이 없는데 늦지 않을까요?
A

일찍부터 준비하는 학생이 유리하겠지만 IT고는 잘하는 학생 이외에도 잘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합니다. IT고에서 열심히 배워서 성장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한다는 것입니다. 따라서 기초부터 준비한다면 자격증부터 포트폴리오까지 8개월 정도면 가능합니다. 

Q IT고에 불합격하면 다른 특성화고에 가야하나요?
A

그렇지 않습니다. IT고는 전기고에 해당되기 때문에 불합격시 일반고에 진학하여 대입을 준비하면 됩니다. 따라서 IT고는 상위권으로 도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. 만약 떨어지더라도 그 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일반고에서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 

Q 성적이 정말 낮은데 IT고 진학이 가능할까요?
A
서울지역 IT고는 미래인재특별전형이 있습니다. 미래인재특별전형의 경우 내신성적을 반영하지 않습니다. 대신에 자기소개서와 학업계획서, 포트폴리오, 면접으로 선발합니다. 따라서 성적이 부족하더라도 진정성있게 하나하나를 준비한다면 여러분도 상위권 IT고에 진학이 가능합니다.

 

Q 소프트웨어 특기자전형이 궁금합니다.
A
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은 대입 특기자전형 중 유일하게 인원이 증가하고 있는 전형입니다. 서울권 4년제 대학에서 약 350여명을 선발하고 있습니다. 소프트웨어 특기자 전형은 크게 학종(학생부종합) 유형과 특기자(실기) 유형으로 나뉩니다. 학종 유형은 교내활동만 인정이 되는 반면, 특기자 유형은 교외수상실적 등 외부실적도 인정됩니다. 학종 유형 선발대학으로는 대표적으로 중앙, 세종, 단국, 광운, 가천, 한동대 등을 들 수 있으며 특기자 유형으로는 경희, 고려, 국민, 동국, 서강, 숭실, 한양, 성균관대 등을 들 수 있습니다.

 

Q 진학에 필요한 자격증은 무엇이고 취득하는데 얼마나 걸리나요?
A
입시에서는 필요한 자격증이라는 것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가 되는 자격증을 의미합니다. 기본적으로 정보처리기능사와 리눅스 마스터, 네트워크 관리사 등이 있으며 취득기간은 학생마다 다릅니다. 기본적으로 8개월 정도를 생각하면 됩니다.

 

Q 비교과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나요?
A
학교생활기록부의 수상실적, 자격증취득, 진로희망사항, 창의적체험활동(자율, 동아리, 봉사, 진로), 독서활동 등이 있으며 목표하는 전공과 연계하여 차곡차곡 준비해야 합니다. 이를 바탕으로 학생부종합전형과 SW특기자 전형 등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.

 

Q 성적이 낮은데 진학이 가능한가요?
A
성적의 위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학교에 따라서는 특정과목과 특정학기를 반영하기도 합니다. 또한 수도권 전문대의 경우 실질반영비율이 높은 면접전형이 있기 때문에 어떤 전형전략을 준비하느냐에 따라 성적이 낮은 학생도 진학이 가능합니다. 이를 위해서는 현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

 

Q 자격증이 대학진학에 유리한가요?
A

자격증만으로 대학을 가는 것은 아닙니다. 다만 대학에서 선발하는 정성적 평가기준은 전공의 적합성, 경험의 다양성, 학업우수성, 인성,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됩니다. 자격증은 전공의 적합성과 경험의 다양성을 어필할 수 있는 핵심소재이며 학교생활기록부 자격증 취득현황에 직접 기입이 가능합니다. 요즘 4차 산업혁명 등의 SW붐에 따라 자격증 2~3개를 기본적으로 취득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.  

Q 전문대에 진학하는 것은 어떤가요?
A
기존의 입시 패러다임은 <명문대→대기업 또는 공무원→은퇴>가 성공방정식이였지만 오늘날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오랜 시간 쌓아온 지식과 스펙의 유효기간이 짧습니다. 따라서 어느 대학에 진학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진학 후 어떻게 준비하느냐가 더 중요합니다. 전문대 졸업 후 현장경험을 쌓아 경력직으로 성장할 수 있고, 학력에서도 전공심화과정을 통한 학위취득, 편입, 또는 어학능력 개발 후 해외유학과 해외취업 등으로 능동적인 진로를 설계가 가능합니다.
Q IT는 기능직이고 경력이 중요한데 꼭 대학에 가야하나요?
A
기능직이더라도 단순기능직과 기획개발을 할 수 있는 기능직은 다릅니다. 예를 들어 단순 코드작업을 하는 프로그래머와 프로그램을 기획, 개발하는 프로그래머는 경력이 있다로 하더라도 취업 후 업무수준과 대우가 달라지게 됩니다. 따라서 대학 또는 전문대학에 진학하여 스펙을 쌓고 준비하는 것이 유리합니다